유튜브에 "조선족"으로 검색해서 나온 동영상중에 우연하게 보게 된 동영상입니다.
중국 국내에서는 여러가지 언어 통일화하기 위한 정책으로 인하여 조선족들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소식인것 같습니다.
사실은 중국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에 있는 조선족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첨으로 일본에 유학온 분들은 그나마 부모님들이 중국이나 한국에 있고 어릴 때 중국의 조선족동네에서 자라고 조선족학교에서 교육을 받았기에 그나마 문화나 문자를 유지하고 있지만, 일본에서 태어난 애들은 음식도 문화도 언어도 일본어만 접속하다보니 거의 조선족의 흔적을 찾아보기 힘든 상태로 되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일본의 "민족"이라는 단어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나라에 비해 중국은 그래도 "조선족"을 인정해주고 신분증에도 조선족이라는 것을 적게 함으로서 어느정도 문화유지에는 도움이 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이러한 부분이 모두 큰 주류문화에 흡수되어 나중에는 그냥 기호에 지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흐름으로 되고 있습니다.
우리의 언어로 우리의 삶의 여러가지 면들을 기록할 수 있는 것도 아마 우리 이 세대까지라는 느낌이 듭니다만, 나가자는 그런 기록들을 조금이라도 잘 정리해서 필요한 분들에게 공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작성자정보
최근 발표내용
- 일본2023年10月23日연변1중 일본학우회
- 진달래장학마을2023年3月10日보호된 글: 진달래마을 | 라북현소학생 3명의 감사편지 (암호)
- 진달래장학마을2023年3月7日보호된 글: 가목사조선족학교 장학금 전달식
- 진달래장학마을2023年3月7日보호된 글: 료양시 조선족학교 장학금전달식